마태복음 9:14-17
그 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가로되 우리와 바리새 인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 슬퍼할 수 있느뇨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때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이는 기운 것이 그 옷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됨이요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
그 시대 사람들은 일주일에 두 번, 월요일과 목요일에 금식하였습니다. 율법에 의한 것이 아닌 자원 금식이었는데 바리새인들과 일부 엄격한 유대인들은 금욕 생활을 위하여 금식 생활을 하였던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율법, 즉 안식일, 십일조, 절기 등을 생명과 같이 지킬 뿐만이 아니라 그들에게 전하여 내려오는 유전, 예를 들자면 금식을 자원하여 지킴으로써 자신들이야말로 선택받은 하나님의 백성이요 의인이라고 굳게 믿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왜 예수님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느냐고 묻는 것이 아니라 비난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례 요한 조차도 그의 제자들에게 유전을 따라서 이러한 금식을 가르쳤으며 세례 요한의 제자들도 구태의연하고 형식적인 경직된 종교제도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음을 성경 본문은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때까지의 이러한 구약의 패러다임을 깰 것을 요구하고 계십니다. 안식일의 주인으로써 안식일에도 일하셨던 예수님에게 안식일은 일하면 안 되는 날이 더 이상 아니었던 것입니다. 성전제사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으로 인하여 더 이상 필요가 없어졌으며 눈에 보이던 예루살렘 성전은 무너져 없어지게 되었고 예수를 믿는 모든 이마다 그 스스로 성전이 된 것입니다. 성전, 제사, 율법, 안식일, 십일조, 절기 이러한 것들이 예수님의 임마누엘 하심과 십자가로 말미암아 복음으로 대체되었던 것입니다. 즉 복음은 율법으로 말미암아 완성되었고, 요한복음 8장 32절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는 말씀의 선포로 우리는 죄에 매여 있었던 죄의 종으로부터 해방되어 의롭다 칭함을 받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지심으로 인하여 아무런 공로 없이 의롭다 칭함을 받게 되었으니 이것이 바로 복음이며, 예수님은 믿음 이외에 아무 굴레도 강요하신 바가 없습니다. 이 것이 바로 복음이요 은혜인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에 비추어 오늘 날의 성도들을 생각하여 봅니다.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자유함을 얻었는데, 우리들은 자꾸 과거로 돌아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암울하였던 중세 암흑기로부터 종교개혁으로 믿음의 본질을 찾는 듯 하였던 개신교가 다시 과거로, 과거로 달려가고 있는 것을 바라볼 때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을 억제할 수가 없습니다. 주일 성수, 십일조 잘하면 믿음이 좋은 것으로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는다는 개신교가 주일성수와 십일조라는 조건을 슬며시 첨부했습니다. 우리 모두가 만인제사장으로 부르심을 받았노라는 벧전2:9 말씀을 붙잡고 사제 계급을 타파함으로 하나님과 성도 사이의 중간자를 배제하였던 개신교가 목사라는 새로운 레위인 계급을 만들었습니다.
이 가운데에서 구체적으로 "주일 성수" 이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수님으로 인하여 폐하여진 안식일 대신에 나타난 것이 주일입니다만, 주일은 일요일 하루가 아니고 모든 날이 주의 날이라고 믿습니다 (협의적으로 주일은 마지막 날, 주님의 심판의 날입니다만 광의적으로 일요일을 주일이라고 칭하겠습니다). 일요일 하루만 거룩한 것이 아니고 주님께서 주신 모든 날이 거룩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우리가 모여서 예배하는 날을 예수님 부활하신 날로 정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일요일에 모여 예배드리는 것일 뿐입니다. 안식일임을 아셨음에도 불구하고 그 크신 사랑을 베푸시기 위하여 일하셨던 예수님이신데, 오늘 날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살아야하는 이들에게 주일성수라 하여 일요일에 가게 문을 닫으라고 가르치는 것은 요즈음 말로 오버하는 일이 아니겠습니까? 과연 예수님께서 주일은 나의 날이니 안식일과 같이 일하면 안 된다고 하실까요? 이런 정신이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진리와 상충되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말하면 주일도 폐지하고 십일조도 없애고 예배당도 없애고 이렇게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무교회주의자가 아닙니다.
주일이 하루가 아니라 모든 날이 주일이기 때문에 더욱 하나님의 아들 딸 답게 살아야 합니다.
열 가운데 하나만 하나님 것이 아니라 열 모두를 하나님께 받았기에 십의 일이든 십의구이든 믿음대로 하나님의 뜻에 맞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초대교회와 같이 가정에서 소규모로 모이는 것이 많이 불편해진 현재에 함께 모여서 예배와 찬양드리고 친교할 수 있는 공간도 필요합니다. 다만 어마어마한 거금을 들여서 호화롭게 장식된 현대판 바벨탑을 경계할 뿐입니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예수님이 오늘도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의 뜻을 제발 좀 제대로 이해 하라고. 묶여있는 생각의 틀을 바꾸어 이제 새 틀을 마련하라고 하십니다. 새 부대가 다시금 필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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